여성의 승용차 구매의사결정단계별 마케팅 전략(戰略)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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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19 11:3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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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소비자 행동에 대한 연구는 기업경쟁에 필수적 요건이며, marketing 학문의 the gist적인 분야라 할 수 있따
한편, 우리나라 여성들의 사회경제적인 경제활동 참가율은 1970년의 39.0%에서 2000년에는 48.9%로 급격히 증가하였으며, 이러한 사회경제적인 지위 상승은 여성을 소비의 주요시장으로 등장시켰다.
여성의 승용차 구매의사결정단계별 마케팅 전략(戰略)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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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및 피료썽 1
2. 연구의 목적 2
3. 연구의 범위 2
4. 연구방법 및 수행과정 3
1) 연구방법 3
2) 수행과정 3
Ⅱ. 環境analysis 5
1. 자동차 시장analysis 5
1) 국내 자동차 산업 5
2) 현대자동차 6
2. 여성소비자 analysis 7
Ⅲ. 구매 의사결정 과정 9
1. 소비자 구매 의사결정이 유형 10
2. 복잡한 의사결정 모델 10
3. 복잡한 의사결정 단계 11
1) 욕구발상 11
2) 소비자 정보처리 12
3) 상표평가 13
4) 구매, 구매 후 평가 14
4. marketing 시사점 15
Ⅳ. 시장세분화 및 표적시장 선정 16
1. 시장세분화 16
1) 가정이 중요성 16
2) 가정생활주기 17
3) 시장세분화 기본모형 20
Ⅴ. marketing 리서치 21
1. 조사의 설계 21
1) 설문지의 구성 21
2) 표본의 설계 22
3) 조사의 진행 22
4) 資料의 처리 및 analysis 22
5) 조사의 한계 22
2. analysis결과 23
1) 인구통계학적 속성 23
2) 구매 의사결정 과정 24
3) 타겟그룹의 구매 의사결정 과정 28
4) 여성의 승용차 구매에 관한 애로사항 31
Ⅵ. 구매 의사결정 단계별 marketing 책략 32
1. 욕구발상 단계 32
1) 기본방향 32
2) 추진책략 대안 33
2. 소비자 정보처리 단계 33
1) 기본방향 33
2) 추진책략 대안 34
3. 상표평가 단계 34
1) 기본방향 34
2) 추진책략 대안 34
4. 구매단계 35
1) 기본방향 35
2) 추진책략 대안 36
Ⅶ. conclusion(결론) 및 제언 37
※ bibliography 38
부 록 39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피료썽
최근 우리나라의 여러 산업분야 중에서 특히 기계공업의 꽃인 자동차산업은 국내에서뿐만 아니라 수출주도형 산업으로서 해외시장에서도 눈부신 성장을 해왔고, 앞으로도 우리나라의 주요 육성산업으로 그 위치가 확실시되고 있따 최근의 시장環境은 경제성장에 의한 소득수준의 향상으로 이제는 승용차가 생활의 필수품이 되었으며, 차급별 판매수조도 준중형급 이상과 SUV의 판매신장이 두드러지는 현상 속에 승용차의 내수시장 규모가 확대되고 있따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제품의 자동차를 구매하고 소비함으로써 욕구를 충족하는 소비주체로 기업활동의 궁극적인 표적이 되기도 한다.
결국 기업은 marketing 활동을 통하여 기업環境에 연결되며 시장과 소비자는 기업의 활동을 수정, 조정해 주는 거대한 자동제어기구로서 marketing 계획 내지 책략을 수립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관념이 된다 따라서 판매는 소비자행동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이에 기초를 둔 marketing 책략 없이 기업의 존속은 보장받기 어려울 것이다.
레포트/경영경제
여성의승용차구매의사결정단계별마케팅전략(戰略) 연구
여성의 승용차 구매의사결정단계별 마케팅 전략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뿐만 아니라 여성은 가정 내에서도 경제권을 쥐고 있어 여러 기업들이 여성 고객층을 집중적으로 유치할 피료썽을 느끼고 있따 많은 제품과 서비스의 영역에서 여성의 구매결정력은 남성을 능가하고 있으며, 자신과 관련된 구매의 주체적 역할은 물론이거니와 가정 내에서 남편, 자녀가 소비할 제품을 구매하는 구매대리자의 역할도 하고 있따 중앙일보가 지난 해8월 중 서울 부산 등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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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또한 자동차 생산업체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치열한 경쟁 속에서 소비자 조사를 하고 제품을 개발하여 자사제품이 구매되도록 하기 위해 막대한 자금을 들여 광고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