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歷史(역사)학의 한국사 인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6 09:12
본문
Download : 북한 역사학의 한국사 인식.hwp
북한역사학의한국사인식 , 북한 역사학의 한국사 인식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1. 머리말
2. 북한 歷史연구의 시기별 동향
3. 『조선전사』의 한국사인식
4. 맺음말
1. 머리말
지난 50여년간의 남북한의 歷史학은 ‘분단사학’이라고 할 수 있다 남북한 歷史학은 모두 일정정도 ‘분단정권의 정체성 확립’, ‘체제경쟁’, ‘근대국가와 국민만들기’의 수단으로서 기능을 해왔다. 당시의 …(To be continued )
북한 歷史(역사)학의 학국사 인식에 대해 조사한 data(資料)입니다. 우선 유물사관을 기본으로 하면서도 수령·당·인민대중의 삼위일체 원칙에 따라 김일성 등을 중심으로 한 혁명전통 수립에 歷史학이 복무하고 있으며, 유물사관과 동일한 시대구분 槪念을 사용하면서도 ‘북한식’ 사회발전이 세계사적으로 가장 선진적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김광운 외, 2003『북한의 歷史만들기』푸른歷史, 7쪽.
북한 歷史학에 대한 남한 歷史학의 본격적인 접근과 연구는 1980년대 후반 남한사회 변혁운동의 중요한 축으로써 통일운동이 제기된 후의 북한 바로알기 운동으로부터 처음 되었다. 남한 歷史학계에서는 분단 歷史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확인하는 차원에서 단기간에 북한歷史학의 여러 측면을 검토한 논문들을 다수 발표하였다. 그리고 남북한 모두 외세의 침략에 대해 민족적 저항과 반민족적 부역행위를 엄중하게 구분하여 춘추필법으로 포폄하고 있고, 歷史가 원시사회부터 고대-중세-근대-현대 등 일원적인 과정을 거쳐 완성되어 간다는 발전론적 관점을 갖고 있다 또한 각 시대의 文化형성 과정에서 文化수입 전래 등 외래적 effect보다는 내적 계기와 창조적 수용과정을 강조하는 점 등은 ‘근대국민국가’ 지향으로부터 나온 공통적 歷史관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북한의 歷史학은 1950년대 중반까지의 사회주의 건설과정, 1950년대 후반 이후의 주체적 사회주의 건설노선 표명, 1960년대 말 이후 주체사상의 확립 등을 거치면서 북한만의 독특한 歷史관과 인식틀을 가지게 되었다. 당시 주요 관심사는 주체사관에 관한 이해, 시대구분을 중심으로 한 근대사성격논쟁, 일제강점기 민족해방운동에 대한 해석과 인식 등이었다.
순서
Download : 북한 역사학의 한국사 인식.hwp( 24 )
북한 歷史(역사)학의 한국사 인식
북한 역사학의 학국사 인식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이 과정에서 북한歷史학과 관련된 연구서들이 국내에 introduction되었으며, 이를 통해 분단 이후 북한歷史학에 대한 검토가 처음으로 이루어졌다.
북한歷史(역사)학의한국사인식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