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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3 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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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의 식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김치를 편리하게 보관할 수 있는 김치 냉장고를 만든 것이다. 만도의 김치냉장고는 자주 김치를 담는 어려움과 김장김치 보관의 어려움, 김치의 장기 보관, 공간 부족, 김치냄새의 문제를 해결할 주방가전제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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딤채의 어원
딤채는 조선시대 중종때 불렸던 김치의 옛말이다.
중종 이전에는 침채(沈寀)라고 했는데 이때의 김치는 소금물에 무우나 푸른채소를 절인 국물이 많은 형태였으며, 딤채라는 말을 쓸 무렵부터 고추라는 향신료가 본격적으로 사용되어우리 고유의 김치의 원형이 완성되었다.
시장상황
만도 공조가 내놓은 김치 냉장고 딤채는 땅 속에 묻은 김장김치맛을 재현한다는 아이디어 하나로 새로운 틈새시장을 창조했다. 이후 딤채라는 말은 언어 alteration(변화) 과정을 통해 김치라고 불리어지게 되었다. 95년 만도가 김치 냉장고를 개발했을…(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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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즉 김치냉장고 딤채는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한 대표상품이다. 그는 `서로 다른 영역의 융합이 일상화하면서 기술과 경영을 하나로 이해하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고 밝혔다. 만도는 기존에 없던 제품을 만들어 새로 시장을 형성한 것은 물론 가전시장에 김치냉장고 돌풍을 일으켰다. 이런 노력으로 기술력만 있던 제품이 소비자가 사 가는 상품으로 발전했다는 게 신 위원의 설명(explanation)이다. 게다가 만도공조는 대기업도, 가전제품으로 이름이 알려진 기업도 아니었기 때문에 시장개척에 그만큼 어려움이 많았다. 더 중요한 것은 이 기술로 소비자 수요를 정확하게 맞췄다는 데에 있다아
아파트가 확산되며 발효 음식에 꼭 필요한 김장독 역할을 대신할 상품이 필요하다는 것을 정확하게 알게 된 것이다. 만도는 신거주文化(APT거주)와 주부의 가사노동 탈피 욕구, 가정 내 주부의 의사결정권 향상 등의 사회文化적 環境의 alteration(변화) 를 포착하여 소비자 Need를 충족시킬 제품을 만들어 냈다.
딤채의 성공Cause
`딤채`는 냉동 공조기술 분야에서 축적된 기술을 기반으로 기존 냉장고와 달리 저장실 표면 자체가 냉각되는 직접 냉각 방식을 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