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자녀관계이론(理論)- 부모, 자녀 관계에 대한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와 에릭손[Erikson]의 발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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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7 1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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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미시체계에서 중요한 것은 부모, 형제와의 관계인데 그 중에서 무엇보다도 부모-자녀관계는 청소년의 미시체계 중 매우 중요한 이원체계로 설명(說明)된다된다. 이 체계는 친밀한 사회 environment 안에서 겪게 되는 상황과 직접 접촉하는 물리적 environment 안에서 겪게 되는 상황을 말한다. 이 이론은 인간을 독립적인 유기체로 인식하기보다는 주변 환경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하고, 항상 변화하는 결과물로 보았다. 미시체계는 성장하는 개체가 특정 대면 상황에서 경험하는 활동, 역할, 대인관계를 맺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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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onfenbrenner(1979)는 인간발달 연구에 있어서 성장하는 유기체와 그 유기체가 실제 거주하고 성장 변화하는 환경간의 일생동안 일어나는 조절과정에 초점을 맞추는 광범위한 접근법인 인간발달의 생태학 이론(理論)(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을 제안하였다. 미시체계는 개인에 따라, 그 개인의 성장단계에 따라 달라지며, 생애초기에는 집, 가족에서 놀이터, 학교, 또래친구, 교회가 되고, 청소년들에게는 가족, 학교, 운동 팀, 동아리. 또래집단, 교회, 이웃 사람들로 청소년들은 이들과 지속적으로 의미 있는 개인적, 사회적 상호작용 및 상호교류를 갖는다. environment 하나하나가 인간에게 influence(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그 environment들이 더 큰 체계를 이루며 서로 연결되어 인간의 발달에 역동적으로 influence(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넷째, 거시체계는 개인이 속한 사회나 하위문화의 이념 및 제도의 유형으로 사회문화적 규범과 같은 커다란 체계를 말하며 개인에게 직․간접적인 influence(영향)을 준다. 셋째, 외체계는 중간체계가 확장된 것으로써 유기체인 청소년이 직접 참여하지 않는 체계이지만 유기체의 발달에 influence(영향)을 주는 environment체계로, 부모의 직업, 근무조건, 이웃, government 기관, 비형식적인 사회적 관계망, 부모의 자녀 양육을 위한 교육기회 등은 자녀양육이나 가정생활에 강력한 influence(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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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onfenbrenner(1979)는 인간발달 연구에 있어서 성장하는 유기체와 그 유기체가 실제 거주하고 성장 변화하는 환경간의 일생동안 일어나는 조절과정에 초점을 맞추는 광범위한 접근법인 인간발달의 생태학 이론(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을 제안하였다.
부모자녀관계이론(理論)- 부모, 자녀 관계에 대한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와 에릭손[Erikson]의 발달이론(理論) 및 效果적인 부모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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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첫째, 미시체계는 생태학적 environment의 가장 안쪽에 위치하는 체계이다. 둘째, 중간체계는 한 사람의 삶에 존재하는 다양하게 겹쳐져 상호 작용하는 미시체계들 간의 관계망으로 구성된 가정과 학교간의 관계, 학교와 직장간의 관계로 미시체계 각각에 존재하는 발달 촉진적, 저해 특징과 과定義(정의) 상호작용이 만들어 내는 상승효율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거시체계는 규칙, 규범, 기대, 가치, 歷史 등을 말하며 문화적, 법률적, 종교적, 교육적 가치와 공공정책의 key point(핵심) 을 구성한다. 즉, 인간은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하고, 항상 변화하는 사회 물리적 환경의 상호관련성에 초점을 맞추는 접근으로 인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연구에서 탈-맥락적이 아니라 맥락 내의 인간발달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겹구조물에 적용된 개념(槪念)적 용어를 미시체계(micro-system), 중간체계(meso-system), 외체계(exo-system),거시체계(macro-system)로 나누어 그 체계 간 역동성을 개인의 삶과 관련지었고, 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Bronfenbrenner는 상호의존적, 동태적 겹구조 모형을 구성하는 네 개의 주요한 생태학적 environment체계를 규정함으로써 동시 적용되는 environment을 개념(槪念)화 하였다. 이 이론(理論)은 인간을 독립적인 유기체로 인식하기보다는 주변 환경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하고, 항상 변화하는 결과물로 보았다. 즉, 인간은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하고, 항상 변화하는 사회 물리적 환경의 상호관련성에 초점을 맞추는 접근으로 인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연구에서 탈-맥락적이 아니라 맥락 내의 인간발달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주장한다.